티스토리 뷰

칼럼글

사회는 계속 독신화되어가는데

마크맨투사 2017. 7. 26. 04:57
반응형


사이타마 현에 사는 남성 (49)은 4 살 연하의 동생에게 송금을 계속 해왔다. 모두 독신으로 각각 다른 곳에서 혼자 살고있다. 남성은 비정규직으로 주 3 일 근무 동생 "공과금"라는 명목으로 월 1 만 엔의 송금을 계속 보너스의시기에는 더욱 가산 한 금액을 보내왔다.

하지만 남성 자신이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 지금에 와서 자신이 근무하는 회사 체제가 엎치락 뒤치락하고 정규직에서 계약직으로 바뀌어 버린 것이다. 또한 구조 조정을 통해 회사의 자회사가 폐쇄되기 때문에 향후 은퇴 파견 엔지니어로 일할 예정이다.

"원래 자신의 미래도 알 수 없게되어 버린 이상, 이제 동생에게 송금은 계속되지 않는다. 동생은 자구 노력으로 어떻게 든 해 줄 수 밖에 없다"

동생에게 송금을 종료하는 것을 결의했다.

아동이있는 가구의 평균 아동 수의 연차 추이

부모는 부모 이럭저럭 20 년 이상 동생에 대한 자금 지원을 계속했다. 아버지는 이미 돌아 가시고 동생의 국민 연금 지급을 어머니가 대신해왔다. 게다가 어머니가 관리하는 아파트의 임대 수익의 절반을 동생에게 송금하고있다. 그래도 부족한 부분을 형인 자신이 보충 해 왔다고 생각했다.

부모와 같은 지원을 할 수 있는지

부모 사후 자립 할 수없는 형제 자매의 삶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 -.

저출산으로 형제의 숫자도 줄어들 가운데 노친 간호를 어떻게 극복 하는가하는 단계를 뛰어 넘어 더욱 그 앞에 누워 리스크로 '형제 자매끼리 상호 부 · 원조 · 개호」라는 새로운 과제가 보이기 시작했다. 어느 정도는 연금 감시 한 부모 세대의 지원과는 달리 거의 "동 세대 '인 교토의 미래적인 지원은 보이지. 부모가 전면적으로 지원 해왔다 독신의 아들이라면, 이번에는 동생에게 "부모 사후 부모가 대신 그때까지 부모가 해 온 같은 지원을 계속 하느냐"가 추궁 당하고 온다.

아동의 유 (아동 수) 무의 연차 추이

"일할 수없는 아이의 돈을 생각하는 모임"을 주재하는 금융 플래너의 畠中 마사코 씨에 따르면 최근 많아진 것이 성숙에 도달 니트, 히키코모리의 아이를 안고있는 노친의 상담이다. 지금 상담을 받고있다 최고령 히키코모리의 본인은 60 대에 도달했지만 이미 부모는 돌아 가시고 형제 자매가 상담에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모 사후의 '서바이벌 계획 "

이러한 경우에는 본인이 일할 수없는 상황이 계속 가정에서 본인이 부모 사후에도 살아 나갈 수있는 계획을 생각한다. 畠中 씨는 "서바이벌 계획"이라고 부른다. 상담을 시작한 초기에는 상담자의 90 % 이상은 부모가 죽은 후에도 아이의 생활이 평생 동안 어떻게 든 성립 설계가 가능했지만, 최근에는 성립 황당한 사례도 많이 볼 수있게되었다 . 그러면 형제 자매의 이해가 필요하게된다.

"히키코모리 사람의 미래 설계는 형제 자매 관계가 잘하면 거의 성공한다고해도 좋을 정도입니다"(畠中 씨)


반응형
댓글